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충청북도 평생교육 정보망

평생을 책임지는 행복교육 실천! 다모아입니다.

시군별소식

소통의 장 모니터링단 시군별소식
글 상세내용
[제천시] 마을학교 만들기
작성자 김은숙 등록일 2018-08-31 조회 1307
게시판 본문의 첨부파일 이미지입니다. : 행교지 함지박1.jpg

게시판 본문의 첨부파일 이미지입니다. : 14.jpg

마을학교 만들기 프로젝트!!

 

제천행복교육지구 마을교육활동가 연수

 

충청북도제천교육지원청(교육장 유경근)과 제천마을교육공동체 함··(함께 하는 지역교육에 박수를!)(대표 김영수)2018823일부터 111일까지 제천교육지원청 대회의실에서 제천마을교육활동가 연수를 태풍 솔릭 으로 인해 한주 연기 되여 830일 개강 으로 118일까지 지행하게 되였다, 이번 연수는 작년에 이어 2회째로 마을교육 전반에 관한 5번의 강좌와 내년도 마을학교 만들기 프로젝트로 운영된다.

 

강사로는 교육공동체 아울다 고익준 대표, 거북이학교 신재호대표, 용인 흥덕쿱 박은진이사장, 청소년문화공동체 품 김한기 대표 똑똑도서관 김승수관장, / 마을학교 만들기 프로젝트 과정은 최상일 현장 활동가와 인천교육청 시민사회소통 김태정비서관, 김진우제천환경운동연합사무국장이 담당한다.

 

1회기는 교육공동체 고익준 대표님의 마을교사는 어떻게 탄생하고 성장 하는가 란 주제로 2시간동안 열띤 강의 시간 가는 줄 모르게 진행 했다.

*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 활동가는 이유를 생각하며 활동해야한다.

* 준비가 기회를 만나면 기적이 된다.

*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성장한다.

* 우리의 문제는 마을 안에 답이 있다, (보이지 않는 곳까지 폭넓게 보아라)

* 21세기의 문맹자가 되지 않으려면 학습/ 패기학습/ 재학습해야한다.

* 참여자 중심 학습의 7가지 법칙

경험지식/흥미, 관심/쉽고 익숙한 언어/구조적인 관점/스스로의 동기부여/

행동이 바뀌어야 학습이 발생/최고의 학습자(실천하라)

 

현재 100여명에 이르는 시민들이 신청을 하고 있을 정도로 지역 내 뜨거운 관심과 호응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이번 연수는 지역문제 관심 있는 시민 누구라도 참여하여 마을교육을 함께 고민하고 마을학교를 설계할 수 있다.

 

연수를 지원하고 있는 제천교육지원청 유경균교육장은 지역민들의 큰 관심에 기쁨과 동시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 이번 연수를 통해 제천마을교육이 더욱 활성화 되어 제천이 온마을 배움터가 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연수운영주체인 제천마을교육공동체 함(함께 하는 지역교육에 박수를!) 김영수대표는 이번 연수를 통해 제천의 특색을 반영하고 아이들의 전인적 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수 있는 향후 마을학교의 교육은 삶의 근본이고 교육을 백년지대계라고 한 이유이고 교육은 그 누구도 독점해서는 안 되며 독점하는 순간, 근본을 독점하고 지배하면서 사람들의 삶까지 그들의 틀 안에 가두기 때문입니다. 라고 전했다.

 

 

 

제천시 누구나 관심 있는 시민이면 참가 가능하나 공간문제로 사전 연락을 해야 한다.

(참가문의 제천교육청 640-6682)

 

 


파일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