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메인뉴스

2023년 세계 문해의 날 충청북도 기념행사 개최

“문해, 배움은 늘 신기하다.” 2023년 대한민국 문해의 달

충청북도는 오늘 옛 대통령 별장 청남대에서 “문해, 배움은 늘 신기하다”라는 주제로 「2023년 세계 문해의 날 충청북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세계 문해의 날 충청북도 기념행사 사진]

교육부와 충청북도가 공동주최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충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이 공동주관 하는 이번 행사는 전국 및 충청북도 문해교육 학습자와 문해교사, 기관 관계자, 도민 등 7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2023년 대한민국 문해의 달」을 맞이하여 희망찬 여정을 시작한 학습자들의 이야기를 나누고, 문해의 개념 확장과 세계 각국의 문해교육 현황을 공유하기 위한 다채로운 문해의 달 행사를 함께 준비했다.

또한 전국 및 충청북도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입상자 125명에 대한 국회교육위원장상, 유네스코한국위원회장상, 충청북도지사상, 충청북도의회의장상, 충청북도교육감상, 전국평생학습도시협의회상 등 시상이 진행되었고, 시화전, 축하공연 및 학습자 장기자랑, 대한민국 「문해의 달」 기념 컨퍼런스 개최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되었다.

[문해교육 대도약 2023 청남대 선언 사진]

김영환 지사는 “충북에 불고 있는 혁신과 변화의 바람이 이곳 문해교육에도 닿아 충북이 대한민국을 넘어 글로벌 문해의 리더로 도약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충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충북문해교육센터)은 문해의 개념확장을 통해 도민들이 일상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디지털·생활 문해교육 등 다양한 문해교육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