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대메뉴 바로가기
  • 음성군 금빛·설성평생학습관

현장탐방

음성군 금빛·설성평생학습관

인평지에서는 음성군 평생학습관을 방문하여 현장 소식을 담아왔다. 음성군 평생학습관은 금왕읍에 위치한 ‘금빛평생학습관’과 음성읍에 위치한 ‘설성평생학습관’ 두 곳이 존재한다.

음성군 평생학습관의 수강생은 각 평생학습관의 정기강좌를 최대 3개까지 신청할 수 있다. (1인당 최대 금빛평생학습관 3개 강좌, 설성평생학습관 3개 강좌까지 신청 가능) 모든 강좌는 선착순 접수로 이루어지며, 인터넷 접수(60%)와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을 위한 현장 방문 접수(40%)로 신청이 가능하다.

[음성군 금빛평생학습관의 BEST 3]
① 도내 최초 신축 평생학습관
- 음성군 금빛평생학습관은 도내 최초로 건립된 단독 신축 평생학습관으로 쾌적하고 좋은 시설을 가지고 있다.



② 도심 속 평생학습관
- 금빛근린공원 옆에 위치하고 있는 도심 속 평생학습관이다.
- 잔디밭과 야외음악당, 주차장 시설이 완비되어 있어 누구든 접근하기 편리하다.



③ 군민에게 열려있는 평생학습관
- 평생학습관엔 항상 평생교육사 2인이 상주하고 있어, 관련한 문의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다.
- 동아리실을 운영하고 있으며 동아리를 구성하여 등록 신청을 하면 동아리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 우수 동아리로 선정된 동아리에게는 1년에 1회 재료비 등 지원이 가능하다.



[음성군 금빛평생학습관의 HOT 평생교육]
① 부동산 공경매
- 부동산 공경매 프로그램은 금빛평생학습관에서 가장 수강신청 경쟁률이 높은 프로그램으로 부동산 공경매와 관련한 재테크 방법을 배울 수 있다.
- 평일 주간과 야간시간 모두 진행되어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도 수업을 듣기 편리하다.



② 홈베이킹 제과/제빵
- 부동산 공경매 프로그램 다음으로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이다.
- 홈베이킹은 평일 주·야간 및 주말에도 강좌가 개설되어 있어 다양한 시간대에서 강좌를 수강할 수 있다.



③ 직장인 점심 도시락
-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으로, 점심 도시락으로 만들 수 있는 음식에 대한 강좌가 이루어진다.
- 직장인을 대상으로 수업이 진행되는 만큼 평일 야간에 강좌가 운영된다.



[음성군 설성평생학습관의 BEST 3]
① 성인문해교육 지속 확대 및 다양화
- 포용과 소통으로 하나 되는 평생학습 주관으로 군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역량 강화 기반을 구축하는데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 특히, 교육 소외계층 대상 한글교실, 검정고시, 영어알파벳, 스마트폰 활용교육, 실버연극 설성극단 등 평생학습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만족도 제고 및 지속가능발전교육을 실현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 문해교육 지원 대상을 비문해자에서 저문해자까지 지속 확대 운영하고 있다.



②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 목공교실(목공 DIY), 플라워 디자인, 바른 몸 펴기, 웰다잉 지도사, 초등학력인정 문해교육, 영어 알파벳반(기초,심화), 스마트폰 활용교육(기초,심화), 평생학습관 내 키오스크 체험존 운영, 실버연극 설성극단을 운영하고 있다.
※ 교육용 키오스크는 패스트푸드 주문, KTX예매, 은행ATM 등 교육용 소프트웨어가 탑재돼 다양한 상황에 맞춰 학습자가 직접 키오스크를 조작 하면서 연습할 수 있다.



③ 복합문화공간
- 1층 로비와 카페-사회적협동조합 운영_ 주민쉼터 ‘휴마루’ 카페
- 2층 평생학습관-설성평생학습관
- 3층 영화관-설성시네마



[음성군 설성평생학습관의 HOT 평생교육]
① 영어알파벳반
- 설성평생학습관에서 분위기가 좋은 강좌 중 하나이다.
- 영어 알파벳 기초부터, 간단한 문장을 읽고 해석하는 수업이 진행된다.

[사진=영어알파벳반 수업 장면]

② 어반드로잉반
- 어반드로잉은 생생한 현장을 그리는 그림으로, 설성평생학습관의 인기 강좌 중 하나이다.



③ 하모니카반
- 금빛평생학습관과 설성평생학습관 두곳에서 모두 꾸준하게 인기 있는 강좌이다.



④ 목공 DIY
- 목공 기초지식을 배우고 쇠못 없는 생활소품 만들기 수업이 진행된다.
- 나무에 대한 기초 상식부터 짜맞춤 기초를 배우고 직접 생활소품 만들기 수업이 이루어진다.

[사진=목공반 수업 장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