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대메뉴 바로가기

소식들

NGO 잇슈(Issue)

충북평생교육사협회

“평생학습사회는 평생교육사로 부터!”

충북평생교육사협회는 (사)한국평생교육사협회의 충북지회로서 그 가치와 지향, 그리고 새롭게 추진하는 방향을 계승하는 기관이다.

평생교육사란 교육부장관이 자격을 부여하는 국가 자격으로 ‘평생교육의 기획/진행/분석/평가 및 교수업무를 수행(평생교육법 제24조 제2항)’하는 평생교육 현장 전문가이며, 평생교육 이념의 실현을 위하여 실무능력과 전문상을 가진 평생교육 담당자를 양성, 배치, 연수함으로써 양질의 평생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자격제도이다.

[사진=충북평생교육사협회 운영, 충북평생교육사협회 제공]

충북평생교육사협회는 평생교육사의 권익신장, 전문성 향상, 제도와 정책제안 및 연구, 그리고 평생교육 진흥과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 2016년 2월 26일에 설립되었으며 ‘평생교육사의 희망을 실현시키는 강한 협회’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충북평생교육사협회에서는 정회원 확대의 지회확산을 위한 회원 배가 운동과 평생교육사 학습동아리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외에도 신규 평생교육사의 역량강화 연수를 진행하며 평생교육 정책연구를 수행한다. 현재 회원은 76명이며, 협회 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주소지가 충북이고 평생교육사 자격증을 소지하고 있으면 된다.

[사진=충북평생교육사협회 가입 안내, 충북평생교육사협회 제공]

충북평생교육사협회
www.kale.or.kr

충북평생교육사협회는 충청북도 평생교육사와 함께합니다.

보은 흙사랑

기관 소개

흙사랑은 20여 년 동안 보은 지역에서 교육사업뿐만 아니라 문화예술교육과 주민을 위한 동아리 지원 및 자원활동가를 위한 교육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특히 2017년부터 관내 보은여자중학교 동아리 ‘라온제나’와 함께 보은 지역의 문화와 어르신들의 삶을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세대공감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매년 달력을 제작하여 지역민에게 나눔 행사와 전통시장 상인회와 협력, 10년째 꾸준히 시화 전시회를 하고 있다.

흙사랑은 성인문해교육과 지역문화예술교육의 중심에서 평생교육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으며 지역에서의 작은 공동체를 형성하는 밑거름이다.

주요 활동

● 교육사업
– 기초문해교육 : 성인문해교실(사랑교실/나눔교실/꿈터교실)
– 디지털문해교육 : 핸드폰 사용법
– 문화예술교육 : 슬기로운 예술생활 (우리지역 무형문화재와 예술인 만나기)
– 세대공감교실 : 지금 우리는 봄이다(달력 만들기)

[사진=교육사업 진행 사진, 보은 흙사랑 제공]>

● 문화예술사업
– 문화예술향상 프로그램 : 포크아트, 기타, 민화 교실

● 네트워크사업

보은도서관 : 나만의 그림책 만들기
보은군지역사회보장협의체 : 보은군 한글사랑 글쓰기 대회
전국문해·기초교육협의회 : 전국문해만마당, 학생 지도자 워크숍
전국문해·기초교육충청협의회 : 소풍가는 날(소풍 및 운동회)
충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 보은군 : 문해의 달 청남대 선언, 쇼츠 공모전, 시화 작품
· 충북인재평생교육진흥원, 보은군: 문해의 달 청남대 선언, 쇼츠 공모전, 시화 작품
· 충북시민사회지원센터: 주민대상 환경교육(4회)
· 충북민주시민교육네트워크: 보은군민주시민교육(일상에서의 글감 찾아 기사쓰기)

보은 흙사랑
보은 전통시장 입구 상가 2층
T. 043-542-1013